About Our Lab

스마트시스템 연구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Deep Learn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Semantic Web & Ontology

Internet of Things

Welcome to Smart Systems Lab

데이터의 중요성이 날이 지날수록 더욱 강조되는 현대 사회에서, 본 연구실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연구합니다. 다양한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하며 주로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1.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보의 의미 추출, 지식 확장

짧은 시간동안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규모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과거에 발견하지 못한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생성되는 데이터 간 관계성을 부여하고, 부여된 관계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관계성을 찾아내고, 찾아낸 관계성을 바탕으로 정보의 의미를 추출합니다. 또한, 그 결과를 통해서 기존에 구축하였던 지식을 확장하여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2. 딥러닝 활용 그래프, 텍스트 등의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분석 및 정보 추출

이미지, 텍스트, 비디오 등 비정형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효과적인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그래프, 텍스트로 표현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정보를 추출합니다. 기존에 구축이 되어있는 그래프,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론과, 효과적으로 표현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특정 태스크를 처리할 수 있는 딥러닝 모델 구조를 연구합니다.

3. 시맨틱(Semantic) 분석 추론, 온톨로지 (Ontology) 지식 베이스 구축 및 확장

시맨틱 웹과 온톨로지는 지식개념 및 정보표현을 컴퓨터가 의미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각적 메타 데이터와 자연어를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온톨로지 지식베이스를 구축하고 확장함으로써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으로는 알 수 없었던 개념 간 상관관계 등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나아가 인간-컴퓨터 사이의 의미적 상호운용을 통해 다양한 정보자원을 처리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합니다.

4. 사물인터넷(IoT),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관리

다양한 도메인에서 활용되고 있는 사물인터넷 기술에서 발생되는 빅데이터를 분석해서 사용자 이용성 및 편의성 증진을 위한 분석 방법론을 연구합니다. 또한, 사물들 간 정보 교류가 이루어지는 네트워크 상태의 변동성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해서 네트워크 시스템 상태 이상 징후를 사전에 탐지하여 효과적으로 대비 및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합니다.

5. 최적의 의사결정 지원

기업, 정부 등 여러 기관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때 참고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특정 내용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릴 때, 필요한 자료들을 참고하여,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하는 방법론을 연구합니다. 현실 세계에서 벌어지는 일을 단순화시켜 표현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 판단과 추론 기능을 구현합니다. 개발한 모델과 판단 및 추론 기능을 토대로 경영과학적 기법을 적용하여 최적화 및 시뮬레이션 등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로 경영 의사결정을 돕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6. 추천시스템

현대 사회는 제품 및 서비스의 종류가 무척 다양하기 때문에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 만족도와 서비스 이용 여부에 크게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잠재적인 제품 및 컨텐츠 선호도를 파악하여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킬수 있는 추천 시스템을 연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