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SSL

21세기는 빅데이터(Big Data)의 시대입니다.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가 짧으며,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 등 다양한 형태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합니다. 즉, 과거에 비해 데이터의 양이 폭증하고, 데이터의 종류도 다양해진 것입니다. 20세기까지는 연구와 분석을 위해 데이터를 구하는 것이 가장 큰 이슈였지만, 웹의 등장으로 데이터 획득의 어려움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를 단순히 획득하는 것 보다는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것, 그리고 복잡한 정보로부터 의미와 규칙을 발견해내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스마트 시스템 연구실은 빅데이터 연구에 앞장섭니다.

스마트 시스템 연구실은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을 제시합니다. 특히, 비정형 데이터인 그래프와 텍스트를 분석할 수 있는 그래프 패턴 마이닝(Graph Pattern Mining)토픽 모델링(Topic Modeling) 등의 방법론들을 제시합니다. 기존 분석에 사용하던 데이터는 수치 데이터였으며, 이미 여러 가지 방법론이 개발되어 연구의 성숙기에 도달했습니다. 하지만,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분석은 상대적으로 블루 오션으로 남아있습니다.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존에는 발견할 수 없었던 새로운 지식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정형 데이터와는 달리 비정형 데이터를 적절히 분석하기 위해서는 비정형 데이터를 구조화하는 방법, 표현하는 방법 등 전처리(preprocessing)와 관련된 방법론이 필요합니다. 또한 분석 자체를 위한 방법론, 결과에 대한 해석 과정을 포함하는 후처리 방법론 등이 포함됩니다. 스마트 시스템 연구실은 비정형 데이터 처리 전반에 걸친 알고리즘들을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스마트 시스템 연구실은 웹(web)과 시맨틱(semantic) 기술을 연구합니다.

빅데이터 환경을 촉발한 것은 웹이며, 웹은 아직도 무한한 가능성과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분야입니다. 스마트 시스템 연구실은 오랫동안 웹과 관련된 기술을 연구해왔으며, 웹 상에서 관계와 의미를 표현하고 효과적인 검색을 하기 위한 시맨틱 기술을 개발해왔습니다. 최근에는 이슈가 되고 있는 기기들간의 네트워크,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에 적용할 수 있는 시맨틱 기술을 연구합니다.

스마트 시스템 연구실은 인공지능과 의사결정 지원을 연구합니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은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계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스마트 시스템 연구실에서는 현실 세계에서 벌어지는 일을 단순화시켜 표현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 판단과 추론 기능을 구현합니다. 개발한 모델을 현실 상황에 적용하여 실질적인 효과를 얻게 됩니다. 의사결정 지원(Decision Support)은 여러 가지 판단 기준과 목표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에서, 의사결정을 돕는 것입니다. 의사결정 지원에서는 산업공학의 모태라고 할 수 있는 경영과학적 기법을 사용하여 최적화(optimization)시뮬레이션(simulation) 등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얻은 결과를 활용하여 최종적으로 내려야 할 의사결정을 돕습니다.

스마트 시스템 연구실은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소속 연구실로써 2004년 2월에 지능 웹 비즈니스 연구실로 창설되었으며, 2015년 2월부터 스마트 시스템 연구실로 이름을 바꾸어 웹 분야에 한정되지 않고 지능형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모든 분야로 연구 범위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현재 김우주교수님을 중심으로 2명의 박사과정 학생, 2명의 통합과정 학생, 5명의 석사과정 학생, 2명의 인턴과정 학생들이 연구와 과제를 열정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미래형 스마트 시스템을 위한 다양한 지능형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시스템 연구실은 빅데이터라는 거대한 금광으로부터 금을 찾아내려는 열망이 있는 자들을 환영합니다.